유지장치는 얼마나 끼고 있어야 하나요?

페이지 정보

바른이교정치과 714 0 2010-12-06 01:05:57

본문

치아에 부착되어 있는 교정장치를 제거하면 모든 교정치료가 다 끝난 것으로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물론 적극적으로 치아를 움직이는 과정은 끝났지만 이후에는 새로운 위치에 옮겨진 치아들이 주위 잇몸 조직과 조화를 이루면서 그 위치에서 자리잡아가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과정을 도와주는 장치를 유지장치라고 하며, 유지장치는 치아가 원래대로 되돌아갈려는 교정적인 회기현상을 막고 교정이 끝난 상태를 유지할 뿐만 아니라 보다 안정적인 교합을 유도하는데 사용됩니다.

유기기간은 성장기 아동의 경우 성장이 완료될 때까지 유지장치를 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성인의 경우에는 교정치료시 소요된 기간동안 유지기간을 갖는 것을 권장하고 있으며, 보통 1-2년 정도 장착하게 됩니다.

유지장치는 크게 치아에 직접 부착하는 고정식 유지장치와 착탈이 가능한 가철식 유지장치가 있으며 그 종류는 매우 다양합니다. 어떤 유지장치를 얼마동안 장착할 것인가는 환자의 처음 상태, 치아이동의 양, 교합 및 근육의 안정성 등을 고려하여 결정되게 되므로
유지장치의 종류 및 유지기간은 교정환자마다 모두 다를 수 있습니다.
 교정치료는 실제 계획한대로 치아를 움직이는 과정도 중요하지만 교정장치를 제거한 이후 시작되는 유지기간 동안의 변화 및 관찰도 매우 중요하므로, 교정장치를 제거한 이후에도 병원의 지시사항을 잘 따라주시기 바라며 유지장치 장착에 대한 환자분의 협조가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