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 정보
바른이교정치과 397 0 2022-12-01 19:22:17관련링크
본문
'헬스조선 명의톡톡' 명의 인터뷰
치아교정 명의’ 대한치과교정학회 국윤아 회장
아래턱이 위턱보다 긴 주걱턱은 인상이 강해보이고 얼굴이 길어 보인다. 미용 상 보기 좋지 않지만, 골격의 문제라 늦게 발견하면 치료가 쉽지 않았다. 최근 치과교정 기술의 발달로 주걱턱도 일찍 발견하면 교정만으로 치료가 가능해졌다. 현재 대한치과교정학회 회장인 서울성모병원 치과교정과 국윤아 교수를 만나 주걱턱 교정에 대해 들었다.
Q. 주걱턱은 왜 생기나요?
턱을 괴는 습관, 입호흡 등 후천적인 요인들이 주걱턱의 원인으로 많이 언급되고 있지만, 유전적인 요인이 훨씬 큽니다. 부모가 주걱턱이면 아이도 주걱턱 위험이 높은 것입니다. 인종적으로도 차이가 있습니다. 주걱턱은 서양인보다 한국·일본 등 동아시아인에게 많습니다. 그래서 어릴 때 아이가 주걱턱이 아닌지 유심히 살펴봐야 합니다.
Q.주걱턱은 미용적인 문제 외에 어떤 문제를 일으키나요?
씹는 기능이 떨어집니다. 윗니와 아랫니가 반대로 물려 음식을 자르는 앞니가 기능을 충분히 하지 못합니다. 라면 같은 것을 앞니로 잘 끊지 못하는 것이 그 예입니다. 잘 씹지 못하니깐 만성적인 소화불량에 시달리게 됩니다. 또한 치아 교합이 제대로 안되면서 턱관절 장애와 통증에 시달리는 경우도 많습니다. 발음도 잘 되지 않습니다. 주걱턱이 있으면 'ㄱ' 'ㄷ' 'ㅁ' 'ㅂ' 등의 발음이 명확하지 않습니다. 주걱턱인 사람은 외모에 대한 콤플렉스 때문에 대인관계에도 소극적이며 우울증 등 정신과적 문제를 보이는 빈도도 높습니다.
Q. 주걱턱은 조기 진단이 중요하다고 들었습니다.
주걱턱은 골격의 문제이기 때문에 어릴 때 발견해서 턱 성장을 조절해 치료를 해야 합니다. 만 6~7세에는 치과 검진을 받고 치료를 시작해야 교정만으로 충분한 치료가 가능합니다. 주걱턱을 조기에 발견하려면 영구치가 나는 턱뼈를 전체적으로 볼 수 있는 옆얼굴 엑스레이를 찍어야 합니다. 영구치가 내려올 때 치아 교합이 정상적인지, 위턱과 아래턱의 균형이 잘 맞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걱턱은 단순히 치아 교합만의 문제가 아니라 골격의 문제이기 때문에 교정 치료 기간이 깁니다. 그래서 아이 성장이 끝날 때까지 언제, 어떤 치료를 해야 할 것인지에 대해 단계별 전략을 잘 짜야 합니다. 어릴 때 주걱턱이 발견이 되면 성장이 끝날 때까지 거의 10년 동안 한 의사가 매니저가 돼서 치료와 관리를 해줘야 하는 것입니다. 주걱턱 환자의 연령, 주걱턱 상태에 따라 치료법이 달라지며, 외모와 관련이 있기 때문에 치료 도중에도 환자와 충분한 소통을 해 치료 방향을 설정하고 계획을 짜는 것도 중요합니다.
Q. 주걱턱은 어떻게 치료해야 하나요?
주걱턱은 정도에 따라 치료 방법이 다릅니다. 여러 치료를 단계적으로 해야 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먼저 성장기 어린이는 구강 외 교정장치(페이스 마스크 등)를 통해 위턱의 성장을 촉진하고 아래턱의 성장을 제한하는 방법으로 치료를 해야 합니다. 이는 주걱턱의 1단계 교정 치료입니다. 나이가 많을수록 성장 조절을 통해 개선할 수 있는 골격이 제한되기 때문에 빨리 치료를 시작하는 게 좋습니다. 주걱턱인 사람은 위턱이 좁아져있는데, 좁아진 턱을 벌려주는 치료는 어렸을 때 해야 효과가 좋습니다. 구강외 교정장치를 이용한 치료가 끝나면 2차로 치아 교정을 해야 합니다.
Q.치아 교정만으로 치료를 할 수는 없나요?
치아 교합만 문제가 있는 경미한 주걱턱을 가진 사람은 2~5년간 치아 교정만 해도 됩니다. 치아 교정을 하면 부정교합이 개선되고, 아래턱의 위치도 바뀌면서 주걱턱이 호전됩니다. 과거에는 구강외 교정장치나 치아 교정을 한 후에도 충분히 교정이 되지 않아 20~30%의 환자가 양악수술을 해야 했지만 지금은 교정 기술이 발달하면서 수술 없이 교정만으로 주걱턱 치료를 할 수 있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2000년대 들어서면서 구강 내 교정장치인 스크루와 플레이트가 발달했는데, 이 장치 덕분에 치아 이동이 용이해졌고, 치료 결과에 대한 예측 가능성이 높아져 교정 효과가 높아졌습니다. 어릴 때 주걱턱 교정을 시작하면 굳이 수술까지 가지 않아도 되는 경우가 크게 늘었습니다.
Q. 주걱턱으로 수술까지 해야 할 때는 언제인가요?
주걱턱이 심해 교정만으로 해결이 안 될 때 수술을 결정합니다. 수술은 턱성장이 완전히 끝난 고 3 이후에 받아야 합니다. 긴 턱을 잘라서 교합을 맞추는 수술인데, 이 때도 치아교정을 병행해야 합니다. 수술 전, 최적의 수술 결과를 낼 수 있도록 6~18개월 간 치아교정을 합니다. 이후 과도하게 발달된 턱을 잘라 골격을 바로 잡고, 교합을 정확히 맞추기 위해 수술 후에도 3~6개월간 교정치료를 실시합니다.
Q. 주걱턱은 치료 기간이 길고 복잡하기 때문에 치과 의사 선택도 중요할 것 같습니다.
주걱턱 교정을 쉽게 생각하는 사람이 많은데, 주걱턱 교정은 복잡하며 장기적인 치료 계획을 짜고 적절히 실행해야 하므로 반드시 전문가에게 치료 받아야 합니다. 주걱턱은 교정을 제대로 못 받으면 재발되거나, 치아를 무리하게 이동하다가 치아 뿌리가 손상될 수 있습니다. 대한치과교정학회에서는 최신 임상적 술기와 학술지견에 대해 활발한 교류를 하고 있습니다. 학회 소속 치과의사는 기본적으로 교정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갖고 있고, 치료 경험도 많습니다. 대한치과교정학회 소속 의사는 학회 홈페이지(www.kao.or.kr)에서 검색을 할 수 있습니다.
Q.주걱턱에 좋지 않은 생활습관을 알려주세요.
어린 아이들 중에 아래턱을 앞으로 내미는 습관을 가진 아이들이 있는데, 턱이 굳어져 주걱턱이 될 수 있습니다. 턱을 괴는 습관이나 입으로 숨 쉬는 행동도 피해야 합니다. 턱을 괴는 습관은 턱에 압박을 줘 턱뼈가 주걱턱과 같이 변형되기 쉽고, 입으로 숨을 쉬면 턱을 무의식적으로 앞으로 내밀게 되면서 주걱턱이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