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UN-E ORTHODONTIC CLINIC

Dr.Park의 치과이야기

Dr.Park의 치과이야기
인쇄 스크랩 목록
잇몸 약하다는 신호 '블랙 트라이앵글'… 나에게도 있을까?

페이지 정보

바른이교정치과 261 0 2023-02-05 20:49:11

본문

잇몸 약하다는 신호 '블랙 트라이앵글'… 나에게도 있을까?


치실을 하는 장면잇몸 건강을 챙기려면 ‘블랙 트라이앵글’이 커지지 않게 관리해야 한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잇몸 건강을 챙기려면 ‘블랙 트라이앵글’이 커지지 않게 관리해야 한다. 블랙 트라이앵글이란 나란히 붙어 있는 두 치아와 잇몸 사이 생긴 삼각형 공간을 말한다. 하얀 치아나 선홍색 잇몸과 대비돼 검게 보여 이름 붙었다.

◇잇몸 질환·양치습관·흡연·치아 교정 등이 원인
블랙 트라이앵글은 ▲잇몸 질환 ▲흡연 ▲치아 교정 등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한다. 치주염 등 잇몸 질환에 걸리면 입속에 서식하는 유해균과 음식 찌꺼기, 타액 등이 섞여 치태를 형성한다. 이때 치태가 제대로 양치되지 않은 치아에 그대로 굳어 치석으로 변하는데, 이 치석이 잇몸을 퇴축시켜 블랙 트라이앵글을 만든다.

흡연도 잇몸을 약하게 만들어 치아를 제대로 지지하지 못하게 만든다. 흡연 자체가 구강 위생을 저하시키고, 치태, 치석을 만들기 때문이다. 실제 담배를 피우면 잇몸질환 위험이 2.3배나 높아진다는 국내 연구 결과가 2017년에 발표됐다.

치아 교정 이후 없던 블랙 트라이앵글이 생기는 경우도 있다. 2015년 고려대에서 발표한 연구에 따르면 블랙 트라이앵글은 교정 치료 후 발생하는 여러 컴플레인 요소 중 하나다. 교정 후 겹쳐있던 치아가 가지런해지면서 빈 공간이 발생하거나 교정으로 잇몸이 약해지면서 치조골이 소실되며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스케일링 후 블랙 트라이앵글이 보이는 경우도 있다. 이때 잇몸 통증, 시림 등 동반 증상이 없다면 치석으로 생겼던 잇몸 부기가 빠져 드러나는 것으로 정상일 가능성이 크다. 스케일링으로 없던 블랙 트라이앵글이 생기진 않는다.

◇치실·치간 칫솔로 꾸준히 관리해야 
블랙 트라이앵글을 복구할 수 있는 치료법은 없다. 다만 레진, 라미네이트, 치간 삭제 등을 통해 미관상 보완은 가능하다. 하지만 이 역시 근본적인 해결책은 아니다. 블랙 트라이앵글을 꾸준히 관리하지 않으면 충치, 잇몸 질환 등이 나타날 수도 있다. 블랙 트라이앵글을 예방하려면 식후 반드시 치실이나 치간칫솔로 이 사이 놓치기 쉬운 음식물 찌꺼기를 제거해야 한다. 주기적인 스케일링도 도움이 되며 흡연은 삼가야 한다. 
 
인쇄 스크랩 목록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   개인정보수집 및
           이용동의 [보기]
    카톡상담

LOGIN   회원 전용 서비스

의료법 시행규칙에 따라 상세 내용은 로그인 후 보실 수 있습니다.